ㅁㄹ-02.png
뼈.png

Keunmaum Animal Medical Center

큰마음 정형외과

정형외과는 교통사고나 외상에 의한 골절, 퇴행성 관절질환, 탈구 등 근육이나

뼈대 운동기관의 기능 장애를 치료하는 의학 분야로써 변형이나 선청 기형에 대하여 형태의 교정 및 기능 회복을 목적으로  수술하거나 치료합니다.

정형외과-01.png
정형외과-01_edited.png
수술5.png

외과센터

 KEUNMAUM Animal Medical Center

ㅣ정형외과에서 담당하는 질환

ㅣ슬개골 탈구

슬개골-06.png
슬개골-07.png

슬개골은 대퇴골과 경골 사이인 무릎에 위치하는 작고 동그란 뼈로, 아래로는 인대에 의해 경골(Tibial tuberosity)에 붙어있고,위로는 대퇴사두근에 의해 붙어 있으며, 인대와 근육으로 무릎 위에 존재하는 뼈입니다. 

슬개골 탈구가 진행되고있다면 슬개골이 무릎고랑 밖을 벗어나게 되며, 안쪽으로 빠지면 내측탈구, 바깥쪽으로 빠지면 외측탈구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형견들은 내측탈구 , 중대형견들은 외측탈구가 많이 발생합니다.

ㅣ십자인대 파열

반려견에게 발생하는 흔한 외과 질환 중 하나인 전십자인대 질환은 전 십자인대(CCL : cranial cruciate ligament)가 부분적으로 손상 또는 완전히 파열되는 경우에 나타나는 보행 장애 질환입니다. 무릎 관절강 안에 위치하여 반려견의 무릎을 안정적으로 움직이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십자인대가 파열되면, 무릎관절 아래 위치하는 정강이뼈가 앞으로 이동하여 불안정한 보행을 하게 됩니다. 

십자인대 수술에서는 인공인대를 이용한 고정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본원에서도 인공인대를 통한 수술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인공인대만으로 체중을 지지하기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절골술을 이용한 십자인대 수술방법이 훨씬 더 안정적이고, 성공률 또한 높습니다. 다만 인공인대법에 비해 수술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의 수술이 필요합니다. 본원에서는 십자인대 수술의 절공술로 CTWO 와 TPLO를 실시하고 있으며, 환자에 따라 각각의 수술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ㅣ골절

교통사고나 낙상 등에 의해 발생하는 골절은 외고정과 내고정으로 치료 방법이 나뉘는데 내고정 치료방법은 골절 부위에 플레이트, 스크류를 이용하여 골절 치료를 하게 되며 외고정 치료방법은 골절 부위 외부에 고정장치를 장착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강아지의 경우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 푸들, 포메라니언와 같이 다리가 가늘고 긴 품종은 골절에 더 취약합니다. 또한 고양이의 경우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다 발생하는 낙상사고에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