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555.png

외과센터

 KEUNMAUM Animal Medical Center

Keunmaum Animal Medical Center

큰마음 신경외과

신경외과는 뇌와 척수, 또는 말초 신경 등 신경계 이상으로 발작/경련/실명/보행이상/사지마비/통증/비틀거림 등 다양한 신경증상에 대해 정확한 검진과 환자에 알맞는 치료방향을 설계하여 수술적 치료, 내과적치료, 재활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후두.png

신경외과에서 담당하는 질환

디스크.png
경추의 다발성 디스크 진단된 환축의 X-ray

추간판 탈출증 IVDD
(디스크) 

추간판탈출증 IVDD,(Inter Vertebral Disc Disease)는 흔히 말하는 디스크입니다. 추간판(디스크)이란 척추뼈 사이에 있는 연골 구조물로, 어떠한 원인에 의해 손상되면 추간판 내 수핵이 흘러나와 주변 신경을 압박해 생기는 다양한 증상,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일컫습니다.  특히 닥스훈트 같이 다리가 짧고 허리가 긴 품종들에게서 디스크증상이 많이 보이며, 3단계로 정도차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1단계의 경우, 초기 단계로 대부분은 증상이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2단계의 경우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며, 후지나 보행에 이상상태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3단계의 경우 하반신 마비, 극심한 통증, 배뇨기능 상실 등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한 상태의 단계로 빠른 치료가 중요한 질병입니다.

후두골이형성증.JPG

후두골이형성증(coms)으로 인한 척수공동증이 진단된 환축의 Mri

후두골이형성증 COMS

후두골이형성증은 개에서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선천적으로 두개골의 뒷쪽, 즉 후두골이 덜 발달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사람에서는 흔하지 않으나, 소형견은 품종특성상 두개골의 크기가 작아지는 문제가 생겨 발생하게 되는 질병입니다. 후두골이형성은 그자체만으로는 무증상인경우가 많지만, 뇌척수액의 흐름에 문제가 생겨 척수공동증이나 뇌수두증과 같은 2차문제가 유발될 경우 이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림4.png

목 디스크

목디스크는 환축추아탈구라고도 불리며 경추 1번과 2번 척추 사이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척추 손상으로 인해 극심한 통증, 사지마비, 심하면 호흡마비까지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미약한 디스크의 경우 보존적 치료(활동제한, 약묾치료, 한방치료)를 통해 어느정도 개선이 가능하지만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의 개선이 없는 경우, 치료를 함에도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약물치료를 지속적으로 하기 어려운 경우, 심한 디스크탈출, 또는 그로 인해 신경증상이 심한 경우와 같은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강력히 추천됩니다.

목디스크는 흉요추 디스크보다는 상대적으로 약물에 반응이 약한 편이며 보존적 치료로 1-2주 이상 관리를 했음에도 증상이 개선이 없는 경우에는 대체로 보존 치료로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디스크의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는 MRI 검사를 통하여 디스크 부위 및 디스크의 탈출 정도를 먼저 평가한 후 필요에 따른 수술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bottom of page